잠깐! 현재 Internet Explorer 8이하 버전을 이용중이십니다. 최신 브라우저(Browser)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구글 크롬 다운로드
모질라 파이어폭스 다운로드
  • Glocal시대를 선도합니다 -한남대 도시부동산학과-

  • 한남대학교 학생들

  • 한남대학교 첨단강의동 야간

연혁

학과소개

2011년 학과 창립 35주년을 맞이하는 우리 학과는 도시지역계획학과 부동산학을 교육한다. 학생들의 진출분야는 공무원, 연구원, (건설)기업의 개발기획직, 자유업으로 유통업과 부동산업 등, 공공과 민간부문에 걸쳐 비교적 광범위하다. 그동안 우리 학과는 약 1천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그 가운데에는 후배들의 귀감이 될만한 대학교수, 박사(연구원), 고위공무원, 국회의원과 건설회사 기업인 등 우리 사회에 봉사하는 많은 인물들이 포함돼 있다.

우리 학과는 대학원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정치언론국제학과와 협동과정-정치및지역발전학과)을 설치하고 있으며, 교수진들은 본교 사회문화대학원의 부동산학과 운영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강의하고 있다.

학과 연혁

1976 년 icon

우리 학과는 1976년 지역사회개발학과로 설치되었다. 지역사회개발학은 당시 새마을운동의 학문적 뒷받침 역할을 국가사회적으로 요구받는 때였으며, 중앙대, 동아대, 단국대, 전남대 등이 선구적으로 이 학과를 설치했으며, 우리 대학은 이들 대학보다 약 2, 3년 정도 늦은 출발을 한 셈이다.

당시 우리 학과는 미국 하와이대학에서 농업경제학 박사학위를 받고 귀국한 김세열 전 우리 대학 제4대 총장이 당시 통합 숭전대학교 총장이던 이한빈 전 부총리의 권유로 우리 대학에 부임하여 만든 첫 주간계 사회과학계열 학과였다. 그 당시 우리 학과 보다 1년 먼저 야간계 경영학과가 설치돼 있었다.

1982 년 icon

우리 학과는 1982년 다시 지역개발학과로 개칭하고 학문적 내용도 물리적인 개발계획의 비중을 높이는 학문적인 내용변화를 꾀했다. 이런 변화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지역개발학과는 이제 국토개발학을 다루는 학문분야로 설치 학과는 청주대, 강릉대, 영남대, 전주대, 목포대 등 전국적으로 확산돼 갔다.

1980년을 전후해 우리 학과는 초창기 김세열, 신윤표(우리 대학 제5대 총장 역임), 오흥수(청주교대로 전직) 교수 등이 교내외 타 학과로 전직해 나가고, 제 2세대 교수진으로 최정복(호주 시드니대 도시계획박사, 현 호주 이민, 남호주 타스마니아지역 목사), 박서호(도시계획학), 정순오(시설및환경계획학) 교수 등이 부임하여 도시및지역계획학이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정을 이끌었다. 그후 지역경제학 전공의 김태명, 부동산학의 강병주, 지역산업론의 신동호 교수 등이 부임하여 국토개발분야의 교통학을 제외한 전 영역의 학문을 담당할 수 있게 되었다.

1999 년 icon

우리 학과는 1999년 교육부의 강력한 학부제 정책에 따라 경상대학 소속에서 사회과학대학 으로 소속을 변경하고, 행정학, 정치외교학 등과 함께 공공부문 경영관리 및 서비스학문계열의 하나로 학제적 학문 통합 기능을 기대하면서 사회과학부 도시지역계획전공으로 다시 개명하고 학위도 종전의 경제학사에서 행정학사로 바꾸었다.

2005 년 icon

그러나 학부제 시행이후 교육정책이 기대했던 다전공제도가 자리 잡지 못하고 단일전공을 선택하기 위한 진입과정으로만 학부가 잘못 이용되면서 학과제로의 전환은 전국적인 현상이 되었고 우리 학과도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교육과정의 혁신을 꾀하면서 종전의 국토및도시개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부동산학을 더욱 부각시켜 학과이름을 도시부동산학과로 바꾸어 학생들의 사회진출과 학문적 실용성을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2006 년 icon

학과 창립 30주년

2016 년 icon

학과 창립 40주년

TOP